프로젝트 생성 및 백업
개발을 하면서 가장 큰 난관에 직면하는 부분은 프로젝트 데이터 관리 측면이 아닐까 싶습니다. 먼저 개발의 원하는 방향성을 찾는 과정의 측면에서 정립되지 않은 데이터들이 쌓이게 될 것입니다. 또한 파이프라인 구축 과정에서 잘못 작성한 시스템이 문제를 일으켰을 경우 인지를 못하고 있다가 나중에 알게 되었을시 데이터가 여기저기 엉켜있음을 알게 되었다면 원인을 찾는 과정은 상상하기 끔찍하네요.
그래서 보통은 개발중인 프로젝트를 네트워크 상에 백업 시켜놓고 원인이되는 특정한 분기로 돌아가서 작업하는 것으로 문제를 최소화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게임으로 비유하자면 세이브 포인트를 만드는 과정이죠.
프로젝트 생성
먼저 프로젝트 생성은 언리얼 엔진으로 무언가를 시작해보았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친숙한 인터페이스 접근으로 시작합니다. 여기에 StarterContents의 항목을 필수 항목으로 넣어서 간단한 컨텐츠 제작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요소를 포함 시켰습니다.


프로젝트 백업
게임 개발시 프로젝트 백업에서 활용하는 방법에는 Git 혹은 SVN이 있습니다. 각각의 툴이 가지는 장단점이 따로 있기에 개발 방식에 따른 선택을 하면 된다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프로젝트 백업이라는 개념을 GIT로 접근하여서 좀 더 익숙하다는 이유로 GIT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 GIT 에서 PersonalProject에 관한 Repository 생성 작업을 등록


언리얼 엔진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다음과 같은 디렉토리 파일이 생성되고, 프로젝트 백업에 있어서 필수적이지 않는 파일을 깃에 백업시키는 과정에서 제외하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
Config
-
Content
-
Intermediate
-
Saved
- 프로젝트 이름명.uproject
제외 되는 폴더 다음과 같습니다.
-
Intermediate : 프로젝트 임시 파일을 저장 / 에디터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재생성
-
Saved : 로그 및 스크린 샷과 같은 에디터 작업 수행 중에 생성된 결과를 저장
- Build : 추후 빌드 테스트를 검증을 위해 패키징을 하면 생기는 파일.
이전 Git 홈페이지에서 생성된 Reposity를 GIT HUB Desktop에 복제하는 과정을 거치고, 프로젝트 필수 파일을 항목을 MainBranch에 Publish 해주면 가장 필수적인 과정이 완료되게 됩니다.


- .gitignore에서 Git에 커밋 되는 파일 관련 제외 설정 작업(Intermediate / Saved / Build)




'Unreal DevHistory > Personal Proje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 06 플레이어블 캐릭터(1) - PPJB (1) | 2025.09.27 |
|---|---|
| 05 식생 상호 작용 및 바람(3) - PPJB (0) | 2025.09.14 |
| 04 식생 상호 작용 및 바람(2) - PPJB (0) | 2025.09.03 |
| 03 식생 상호 작용 및 바람(1) - PPJB (0) | 2025.08.30 |
| 01 시작하기 전에 - Personal Project (0) | 2025.04.27 |